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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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μ„œμ–‘λ―Έμˆ μ‚¬] κ³ λŒ€ μ΄μ§‘νŠΈμ˜ 미술 1탄 : μ΄μ§‘νŠΈ 미술 νŠΉμ§•

by i hate monday 2022. 3. 17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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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³ λŒ€ μ΄μ§‘νŠΈμ˜ 미술

κ΅¬μ„κΈ°μ‹œλŒ€ 이후뢀터 λ‘œλ§ˆμ‹œλŒ€μ— 이λ₯΄λŠ” μ‹œκ°„μ— 걸쳐 λ°œλ‹¬ν•œ λ―Έμˆ μž…λ‹ˆλ‹€. 지리적인 μš”μ†Œκ°€ 크게 μž‘μš©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‚˜μΌκ°•μ΄ μœ λ¦¬ν•œ 농업 쑰건을 μ œκ³΅ν•˜μ—¬ μ•ˆμ •μ μΈ ν™˜κ²½μ„ λ§ˆλ ¨ν•΄μ£Όμ—ˆ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‚¬λ§‰μ—λŠ” κ΄‘λ¬Όκ³Ό 쒋은 μ„μž¬κ°€ ν’λΆ€ν•˜κ²Œ 맀μž₯λ˜μ–΄ 예술 ν™œλ™μ˜ μž¬λ£Œκ°€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미술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λ¬Έν•™, μ˜ν•™, μˆ˜ν•™μ„ λ°œλ‹¬μ‹œμΌœ 인λ₯˜ λ¬Έλͺ…에 μ€‘μš”ν•œ κΈ°μ—¬λ₯Ό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μ§‘νŠΈ λ―Έμˆ μ€ BC 3100λ…„κ²½ 제1 μ™•μ‘°κ°€ μ„±λ¦½λœ μ‹œλŒ€λΆ€ν„° 제4~5 μ™•μ‘° μ‹œλŒ€μ— λ°œμ 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제12 μ™•μ‘°, 제18~19 μ™•μ‘°, 제26 μ™•μ‘° μ‹œλŒ€μ— 특히 ν™œλ°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³ λŒ€ μ΄μ§‘νŠΈμΈλ“€μ˜ κ°€μž₯ 큰 κ΄€μ‹¬μ‚¬λŠ” 영혼 λΆˆλ©Έ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사후세계에 κ΄€ν•œ 관심이 λ§Ž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μ§‘νŠΈμ˜ 건좕물과 μ˜ˆμˆ ν’ˆλ“€μ€ 파라였의 μ˜μ›ν•œ μ˜κ΄‘μ„ μœ„ν•˜μ—¬ μ‘΄μž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μ΄μ§‘νŠΈμ˜ λ―Έμˆ μ€ μš°λ¦¬κ°€ λ§ν•˜λŠ” ν˜„λŒ€ 미술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신전은 'μ˜μ›ν•œ μ‹ μ˜ 집'이며, νšŒν™”λŠ” 'ν˜„μ‹€ 세계λ₯Ό μž¬ν˜„'ν•˜λŠ” μˆ˜λ‹¨μž…λ‹ˆλ‹€. 쑰각은 μ‹ κ³Ό μΈκ°„μ˜ '영혼이 κΉƒλ“  것'μž…λ‹ˆλ‹€. 이런 νŠΉμ§•μ„ κ°€μ§€κ²Œ 된 배경을 ν•œ 번 μ‚΄νŽ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
파라였의 μ˜μ›ν•œ μ˜κ΄‘μ„ 염원

파라였(Pharaoh)λŠ” 졜고 ν†΅μΉ˜μžλ₯Ό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κ³ λŒ€ μ΄μ§‘νŠΈμ–΄λ‘œ 왕이라고 λΆˆλ ΈμŠ΅λ‹ˆλ‹€. μ›λž˜ 파라였의 μ˜λ―ΈλŠ” '큰 집'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‹œκ°„μ΄ 흐λ₯΄λ©΄μ„œ μ™•κ³Ό λ™κ²©μ˜ 의미λ₯Ό κ°–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ŒŒλΌμ˜€λŠ” 인간이 μ•„λ‹Œ μ‚΄μ•„μžˆλŠ” μ‹ μœΌλ‘œ μˆ­λ°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ŒŒλΌμ˜€λŠ” 호루슀의 ν™”μ‹ 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ŒŒλΌμ˜€κ°€ 죽으면 μœ‘μ²΄λŠ” 되고 영혼으둜 λ‹€μŠ€λ¦°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νŒŒλΌμ˜€κ°€ μ˜μ›νžˆ μ‚΄ 수 μžˆλŠ” ꢁꢐ 'ν”ΌλΌλ―Έλ“œ'λ₯Ό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미술 ν™œλ™μ€ λͺ¨λ‘ μ™•μ˜ 보호 μ•„λž˜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미술 μ œμž‘μ„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왕을 μ„¬κΈ°λŠ” κ΄€λ¦¬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μ˜ˆμˆ ν™œλ™μ˜ μ—­μ‚¬λŠ” μ™•μ‘° ν₯망의 역사와 μΌμΉ˜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μ§‘νŠΈμΈλ“€μ€ μ‚¬λžŒμ΄ 죽으면 μ„Έ 개의 혼이 λ‚¨λŠ”λ‹€κ³  λ―Ώ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Ή΄(ka), λ°”(ba), 아크(ack)둜 그쀑 μΉ΄(ka)λŠ” 개인의 생λͺ…λ ₯으둜 λ―Ώ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΄μ§‘νŠΈ 미술의 κ·œμΉ™

μ΄μ§‘νŠΈμΈλ“€μ΄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œ 것은 μ™„μ „ν•¨μž…λ‹ˆλ‹€. μ΄μ§‘νŠΈμΈμ€ λ³΄μ΄λŠ” λŒ€λ‘œ 그리지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기얡에 μ˜μ‘΄ν•˜μ—¬ ν‘œν˜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ͺ¨λ“  것을 μ—„κ²©ν•œ κ·œμΉ™λŒ€λ‘œ μ˜ˆμˆ 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그리고 μ˜μ›νžˆ λ³΄μ‘΄ν•˜λŠ” 것이 λ―Έμˆ κ°€μ˜ μ—…λ¬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ƒˆλ‘œμš΄ 것, 독창적인 것을 λ§Œλ“€μ§€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κ·œμΉ™μ„ μ² μ €ν•˜κ²Œ μ§€ν‚€λŠ” μ‚¬λžŒμ΄ κ°€μž₯ λ›°μ–΄λ‚œ λ―Έμˆ κ°€λ‘œ ν‰κ°€λ°›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이처럼 κΈ°ν•˜ν•™μ μΈ κ·œμΉ™μ΄ μ΄μ§‘νŠΈ 미술의 κ°€μž₯ 큰 νŠΉμ§•μž…λ‹ˆλ‹€.

1. μ •λ©΄μ„±μ˜ 원리

μ΄μ§‘νŠΈ 미술의 정면성은 3000λ…„ λ™μ•ˆ λ°˜λ³΅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눈과 μ–΄κΉ¨, κ°€μŠ΄μ€ 정면을 ν–₯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머리와 νŒ”, λ‹€λ¦¬λŠ” 츑면으둜 κ·Έλ €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Έκ°„μ˜ ν˜•νƒœ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λŠ” λͺ¨λ“  것을 λ„£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κ·œμΉ™μ— 따라 ν‘œν˜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 •λ©΄μ„±μ˜ μ›λ¦¬λŠ” μ˜μ›, 뢈멸, 고정을 μƒμ§•ν•©λ‹ˆλ‹€. μš΄λ™μ„±μ΄ μ—†λŠ” μ •μ§€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ͺ¨μŠ΅μœΌλ‘œ 파라였λ₯Ό ν‘œν˜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2. μœ„κ³„μ„±μ˜ 법칙

인물의 ν¬κΈ°λŠ” 신뢄에 따라 λ‹¬λΌμ§‘λ‹ˆλ‹€. κ°€μž₯ 높은 신뢄인 파라였의 ν¬κΈ°λŠ” 거인으둜 λ¬˜μ‚¬λ©λ‹ˆλ‹€. 반면, μ‹œμ’…λ“€μ€ μ•„μ£Ό μž‘κ²Œ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 원근법을 λ¬΄μ‹œν•œ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μ™•κ³Ό 왕쑱을 μœ„ν•œ ν‘œν˜„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μ§‘νŠΈ λ―Έμˆ μ„ 보면 μ‚¬νšŒ μ§ˆμ„œλ„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λΉ„λ‘€μ˜ κ·œμΉ™

μžμ„ΈλŠ” μ–Έμ œλ‚˜ 정면이고 μ’Œμš°λŒ€μΉ­μž…λ‹ˆλ‹€. ν•΄λΆ€ν•™μ μœΌλ‘œ μ •ν™•ν•˜λ„λ‘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‚¨μžλŠ” μ—¬μžλ³΄λ‹€ μ–΄λ‘μš΄ ν”ΌλΆ€μƒ‰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 ν˜•κ³Ό μ—„μˆ™ν•œ μ‘°ν™”λ₯Ό μ€‘μš”μ‹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4. μ˜μ›ν•¨

μ˜μ›ν•¨μ„ μœ„ν•΄ μ •μ§€λœ μˆœκ°„μ„ ν‘œν˜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쑰각 μž‘ν’ˆμ€ μ˜μ›λΆˆλ©Έμ„ μœ„ν•΄ λ§Œλ“€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‹¨λ‹¨ν•œ μ†Œμž¬λ‘œ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Ά€μ„œμ§ˆ λ§Œν•œ 돌좜 λΆ€μœ„λ₯Ό μ΅œμ†Œν•œμœΌλ‘œ ν•΄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˜μ›λΆˆλ©Έμ„ 믿은 μ΄μ§‘νŠΈ 인듀은 무덀에 μ‚¬μΉ˜ν’ˆλ“€μ„ ν•¨κ»˜ λ¬»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무덀의 벽면에 그렀진 벽화에도 죽은 자의 μƒμ „μ˜ μΌμƒμƒν™œμ„ λ¬˜μ‚¬ν•˜λŠ” 데 μΉ˜μ€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듀은 μ˜μ›νžˆ μ‚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신체λ₯Ό μ™„λ²½ν•˜κ²Œ 보쑴해야 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미라 예술이 λ°œμ 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
간단 μš”μ•½

μ΄μ§‘νŠΈλŠ” 지리적 νŠΉμ„± λ•Œλ¬Έμ— 미술이 λ°œμ „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사후세계λ₯Ό λ―Ώμ—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파라였λ₯Ό μœ„ν•œ 예술 μž‘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—„κ²©ν•œ κ·œμΉ™μ„ ν†΅ν•˜μ—¬ ν‘œν˜„ν–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독창성은 λ¬΄μ‹œ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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