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Art 🎨

λ₯΄λ„€μƒμŠ€ 1탄: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미술의 νŠΉμ§•κ³Ό 원근법

by i hate monday 2022. 3. 23.

미술의 ν™©κΈˆμ‹œλŒ€ λ₯΄λ„€μƒμŠ€

μ„œμ–‘ λ―Έμˆ 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뢀뢄을 μ°¨μ§€ν•˜λŠ”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λ―Έμˆ 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„€λͺ…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. 'λ‹€μ‹œ νƒœμ–΄λ‚œλ‹€'λΌλŠ” λœ»μ„ 가진 λ₯΄λ„€μƒμŠ€λŠ” ν”Όλ Œμ²΄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€ 과거의 미술 κ°œλ…μ„ νƒˆν”Όν•˜κ³  μƒˆλ‘œμš΄ λ―Έμˆ μ„ μ°½μ‘°ν•˜κΈ° μœ„ν•˜μ—¬ λ…Έλ ₯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‹œλŒ€μ—λŠ” μ’…κ΅κ°œν˜μœΌλ‘œ 인해 신에 λŒ€ν•œ 관심이 μ€„μ–΄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관심은 인간과 μžμ—°μœΌλ‘œ ν–₯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žμ—°κ³Ό 인간 μ€‘μ‹¬μ˜ 아름닀움을 μΆ”κ΅¬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상λ₯˜μ‚¬νšŒλ₯Ό μœ„ν•œ μ‚¬μΉ˜μŠ€λŸ¬μš΄ κ³΅μ˜ˆν’ˆμ΄ 많이 μ œμž‘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
원근법과 ν•΄λΆ€ν•™, μœ ν™”μ˜ 발λͺ…

이 μ‹œκΈ°μ—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€ 사물을 μ •ν™•ν•œ μ‹œκ°μœΌλ‘œ λ¬˜μ‚¬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Έλ°€ν•œ λ¬˜μ‚¬λ₯Ό 인체에 λŒ€ν•œ 과학적인 탐ꡬ가 μ΄λ£¨μ–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해뢀학이 λ°œμ „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쀑세 μ‹œλŒ€μ˜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€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것을 크게 κ·Έλ Έ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‹œλŒ€μ—λŠ” μžμ—°μ˜ λͺ¨μŠ΅λ„ μ‚¬μ‹€μ μœΌλ‘œ κ·Έλ¦¬λ €λŠ” κ²½ν–₯이 κ°•ν•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원근법이 λ°œμ „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원근법은 κ°€κΉŒμ΄ μžˆλŠ” 것은 κ°€κΉκ²Œ 보이도둝 그리고, 멀리 μžˆλŠ” 것은 멀리 보이게 κ·Έλ¦¬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원근법은 색채 원근법과 μ„  μ›κ·Όλ²•μœΌλ‘œ λ‚˜λˆ„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 색채 원근법은 κ°€κΉŒμ΄ μžˆλŠ” 것은 λ”°λœ»ν•œ 색, 멀리 μžˆλŠ” 것은 μ°¨κ°€μš΄ μƒ‰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 μ„  원근법은 물체λ₯Ό 3μ°¨μ›μ μœΌλ‘œ 그리기 μœ„ν•œ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원근법은 이후 μ„œμ–‘ λ―Έμˆ μ— 큰 영ν–₯을 끼치게 λ©λ‹ˆλ‹€. μœ ν™”κ°€ 발λͺ…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ν’λΆ€ν•œ 색감, 3차원적인 ν˜•νƒœμ™€ 질감의 ν‘œν˜„μ΄ κ°€λŠ₯ν•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μœ ν™” 물감의 μƒˆλ‘œμš΄ κ°€λŠ₯성을 보여쀀 μž‘ν’ˆμ€ λͺ¨λ‚˜λ¦¬μž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λ₯΄λ„€μƒμŠ€ 3λŒ€ κ±°μž₯의 탄생

μ˜ˆμˆ κ°€μ˜ μ§€μœ„λŠ” 점점 μƒμŠΉν•˜μ—¬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 „μ„±κΈ°μ—λŠ” 유λͺ…ν•œ 화가듀이 많이 λ“±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λ ˆμ˜€λ‚˜λ₯΄λ„ λ‹€λΉˆμΉ˜, λ―ΈμΌˆλž€μ €λ‘œ, λΌνŒŒμ—˜λ‘œλŠ” λ₯΄λ„€μƒμŠ€μ—μ„œ 빼놓을 수 μ—†λŠ” μ˜ˆμˆ 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듀이 λ“±μž₯ν•˜λ©΄μ„œ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λ―Έμˆ μ€ μ „μ„±κΈ°λ₯Ό λ§žμ΄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 ˆμ˜€λ‚˜λ₯΄λ„ λ”” μ„Έλ₯΄ ν”Όμ—λ‘œ λ‹€ 빈치 (Leonardo da Vinci)

λ ˆμ˜€λ‚˜λ₯΄λ„ λ‹€λΉˆμΉ˜λŠ” 닀방면에 재λŠ₯을 λ°œνœ˜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ꡭ제적으둜 유λͺ…ν–ˆμœΌλ©°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‹œκΈ°μ˜ λŒ€ν‘œμ μΈ 인물둜 ν‰κ°€λ°›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μ˜ˆμˆ κ°€μ˜ μ‚¬νšŒμ  μœ„μΉ˜λ₯Ό μƒμŠΉμ‹œμΌ°μŠ΅λ‹ˆλ‹€. κ°€μž₯ 유λͺ…ν•œ μ΄ˆμƒν™”μΈ 'λͺ¨λ‚˜λ¦¬μž'μ—μ„œλŠ” λ₯΄λ„€μƒμŠ€μ˜ λͺ¨λ“  λ°œκ²¬μ„ κ΅¬ν˜„ν•΄λ‚Έ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항상 μƒˆλ‘œμš΄ 것을 μ‹œλ„ν–ˆκ³  μ΄νƒˆλ¦¬μ•„ 졜초둜 μœ ν™”λ₯Ό μ‚¬μš©ν•œ ν™”κ°€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λ²½ν™”λ‘œλŠ” 'μ΅œν›„μ˜ 만찬'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˜ˆμˆ˜κ°€ 그의 μ œμžλ“€κ³Ό λ§ˆμ§€λ§‰ 저녁 식사λ₯Ό ν•˜λŠ” λͺ¨μŠ΅μ„ κ·Έλ ΈμŠ΅λ‹ˆλ‹€. μ•ˆνƒ€κΉκ²Œλ„ λ²½ν™”μ˜ 훼손은 μ‹¬ν•©λ‹ˆλ‹€.

λ―ΈμΌˆλž€μ €λ‘œ λ”” λ‘œλ„λΉ„μ½” λΆ€μ˜€λ‚˜λ‘œν‹° μ‹œλͺ¨λ‹ˆ (Michelangelo Buonarroti)

λ―ΈμΌˆλž€μ €λ‘œλŠ” μ–΄λ¦° μ‹œμ ˆλΆ€ν„° 쑰각과 μ†Œλ¬˜ λ“±κ³Ό κ°€κΉŒμ΄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제자λ₯Ό 두지 μ•Šκ³  μž‘μ—…ν•˜λŠ” λͺ¨μŠ΅μ„ λˆ„κ΅¬μ—κ²Œλ„ 보여주지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λ―ΈμΌˆλž€μ €λ‘œλŠ” 쑰각뿐만 μ•„λ‹ˆλΌ 건좕, νšŒν™”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λ©΄μ—μ„œ ν™œμ•½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쑰각을 'λŒ€λ¦¬μ„ μ•ˆμ— κ°‡νžŒ 인물을 ν•΄λ°©μ‹œν‚€λŠ” 것'이라고 λ§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생동감 λ„˜μΉ˜λŠ” 그의 쑰각을 보면 곡감이 κ°€λŠ”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 '피에타'λŠ” λ―ΈμΌˆλž€μ €λ‘œμ—κ²Œ λͺ…성을 μ•ˆκ²¨ μ€€ 첫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•κ΅ν•œ 근윑과 옷 μ£Όλ¦„μ˜ λ¬˜μ‚¬κ°€ μΌ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

λΌνŒŒμ—˜λ‘œ μ‚°μΉ˜μ˜€ λ‹€ 우λ₯΄λΉ„λ…Έ (Raffaello Sanzio da Urbino)

λΌνŒŒμ—˜λ‘œλŠ” λŒ€μ€‘μ—κ²Œ κ°€μž₯ 인기 있던 μ˜ˆμˆ κ°€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17세에 이미 ν™”κ°€λ‘œμ„œ 인정받아 26살에 κ΅ν™©μ˜ 뢀름을 λ°›μ•„ 바티칸을 μž₯μ‹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Š” 짧은 삢을 μ‚΄μ•˜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λ§Žμ€ μž‘ν’ˆμ„ λ‚¨κ²ΌμŠ΅λ‹ˆλ‹€. λŒ€ν‘œμž‘μœΌλ‘œ 'μ•„ν…Œλ„€ ν•™λ‹Ή'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³ λŒ€ 그리슀 ν•™μžκ°€ 학당에 λͺ¨μΈ λͺ¨μŠ΅μ„ μƒμƒν•΄μ„œ κ·Έλ¦° κ·Έλ¦Όμž…λ‹ˆλ‹€.


λ₯΄λ„€μƒμŠ€ 미술 간단 μš”μ•½

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λ―Έμˆ μ€ ν”Όλ Œμ²΄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λ˜μ—ˆκ³  원근법과 해뢀학이 λ°œμ „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œ ν™”κ°€ 발λͺ…λ˜μ–΄ λ‹€μ–‘ν•œ μƒ‰κ°μ˜ ν‘œν˜„κ³Ό 질감의 ν‘œν˜„μ΄ κ°€λŠ₯ν•΄μ‘ŒμŠ΅λ‹ˆλ‹€.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‹œλŒ€μ˜ 3λŒ€ κ±°μž₯은 λ ˆμ˜€λ‚˜λ₯΄λ„ λ‹€λΉˆμΉ˜, λ―ΈμΌˆλž€μ €λ‘œ, λΌνŒŒμ—˜λ‘œμž…λ‹ˆλ‹€. 이듀은 λ₯΄λ„€μƒμŠ€ μ‹œλŒ€λ₯Ό μ΄λ„λŠ”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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